성공한 사람들만 아는 항상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ㅣ’이것’만 하면 항상 기분이 좋은 상태가 된다! (단순 긍정적인 생각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만 아는 항상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ㅣ’이것’만 하면 항상 기분이 좋은 상태가 된다! (단순 긍정적인 생각이 아니다) – YouTube

우리가 어떤 일을 겪었을 때 너무 힘들고, 계속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우리는 모든 일에 평가를 내리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일이 발생할 때 항상 좋다 혹은 싫다 라고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비가 많이 오면 ‘비오니까 짜증나, 싫어’ 라고 말하죠. 반대로 날씨가 굉장히 화창하면 ‘아 너무 좋다. 너무 행복해’ 이렇게 평가를 내리죠.

이렇게 평가를 내리게 되면 우리의 기분이나, 우리의 주도권이 상황에 온전히 내맞기게 됩니다. 그러니까 우리한테 어떤 선택권이 있는게 아니라, 상황이 불행한 어떤 상황을 던져주면 우리는 불행할 수밖에 없어요. 우리의 어떤 선택권이나 주도권이 사라지는 겁니다.

그러면 우리가 만약에 평가를 하는 것을 멈춘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오랜만에 여행을 갔는데 갑자기 태풍 예보가 나고 비가 엄청 내리는 거예요. 근데 취소를 할 수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출발을 하게 됩니다. 게다가 바닷가 앞 숙소를 잡았으면 얼마나 속상하겠어요. 저는 그냥 이런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저한테 두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첫번째 질문은 ‘내가 이 상황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두 번째 질문은 ‘내가 이 상황에서 어떠한 유용함을 발견할 수 있을까?’ 혹은 ‘어떠한 재미난 점을 발견할 수 있을까?’

이 두 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그러면 같이 한번 생각해 볼게요.

일단 어떤 유용한 점이 있을까요? 첫 번째 비가 오는 풍경을 마음껏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보통 여행을 가면 날씨가 좋을 때 가게 되잖아요. 근데 정말 좋은 여행지에 와서 풍경 좋은 숙소를 잡아놓고 비가 굉장히 많이 왔을때의 풍경을 바라 볼 확률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것도 좀 이색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두번째는 숙소를 좋은 곳을 잡아도 사람들은 여행을 오면 바깥에 많이 머무르게 되잖아요. 근데 비가 오면 어쩔 수 없이 태풍을 보며 숙소에 있어야 되니까 약간 뽕을 뽑을 수 있다는 거죠. 숙소가 너무 좋으니까 여기서 누릴 수 있는 걸 다 누리는 거예요. 돈 아깝지 않게 그것도 굉장히 좋은 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세번째는 여행지에서 날씨가 안 좋을 때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지식, 지혜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나중에 여행을 갈 때마다 100% 항상 날씨가 화창 할 수는 없을 텐데 지금 내가 미리 경험을 해보는 거죠.

날씨가 안 좋을 때는 내가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까를 경험해보고 다음에 똑같은 상황을 마주했을 때는 조금 더 재미나게 여행을 보낼 수 있는 지혜가 생기지 않을까요?

뭐 이것 말고도 굉장히 많아요. 이제는 좀 본능적으로 내 안에서 그런 질문이 나오게 되는 것 같아요. 이게 이제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되는 거죠.

그렇다고 갑자기 좋은 일이 생기지는 않을 수 있지만 적어도 내 마음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그리고 기분이 더 좋아지기 시작을 하거든요.

세상에 법칙이라는 게 있어요. 바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수록 감사한 일들이 더 찾아온다는 겁니다. 이거는 실제로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 뭐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많은 성인들 그 분들이 하는 공통적인 말이에요.

모든 일을 긍정 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일만 일어나지는 않겠죠. 하지만 적어도 우리가 이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내 감정을 선택 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상황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내 감정은 선택할 수 있잖아요. 그 어떤 환경이 와도 나는 행복해질 수 있는 어떤 치트키를 갖고 있다고 해야 될까요?

그래서 뭐 비가와도 좋구요. 커피를 쏟아도 상관없습니다. 그 순간에는 기분이 별로 안 좋겠지만, 그렇게 된 김에 빨래도 하고 깨끗하게 샤워도 하고 기분이 좋았어요.

아무튼 어떤 상황에 내가 흔들리지 않고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거 굉장히 멋진 일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세요?

여러분 한번 습관으로 가져오세요. 지금부터 좋다 혹은 싫다 라는 딱지를 떼 보세요. 여러분들이 판단을 멈추면 평온이 찾아옵니다. 평온이 찾아오면 기분이 더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평가 하지 마세요. 모든 일을 그냥 있는 그대로 한번 받아 들여 보세요. 그럼 더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날 겁니다. 아니 좋은 일이 일어나지 않아도 내 기분이 좋아지기 시작 할 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