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좋은 사람 특징 – 한눈에 ‘진짜 인성’ 알아보는 법

인성 좋은 사람 특징 – 한눈에 ‘진짜 인성’ 알아보는 법 – YouTube

인생에서 조심해야 할 것을 고른다면, 그것도 단 하나만 고른다면 무엇을 고르시겠습니까?

바로 ‘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람 잘 만나야 한다, 사람 잘 뽑아야 한다. 귀가 따갑게 들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조심해야 하고, 가장 무서운 것은 다름 아닌 ‘사람’입니다.그리고 그 사람을 가릴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먼저 보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인성’입니다.

사람 사귈 때, 결혼할 때, 면접 볼 때 ‘인성’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입니다. 아무리 좋더라도 인성이 나쁜 사람을 만나면 인생이 꼬입니다. 회사도 골치 아픕니다. 이 사람 때문에 경제적 손실은 물론 주위 사람까지 심한 스트레스를 겪습니다.

반면, 인성 좋은 사람을 만나면 자존감과 자신감에 상처 입는 일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행복하고 일이 잘 풀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좋은 인성은 좋은 사회성, 인간관계 관리 능력과 더불어 자신의 행복과 안녕을 지킬 줄 아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착하면서 누군가에겐 어려운 사람이 될 수 있는 사람, 때론 강한 모습을 드러내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사전에 인성 좋은 사람을 구별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인성 좋은 사람 특징. 한눈에 ‘진짜 인성’ 알아보는 4가지 방법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자기에게 이익 안 되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

인성 좋은 사람의 특징 중 하나는 볼 때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을 때도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잘보이고 싶은 사람 앞에서는 인사도 잘하고 친절하지만 그럴 필요가 없는 사람 앞에서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다면 어떨까요?

실망감이 먼저 들면서 동시에 조심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됩니다. 앞으로 나를 대할 진짜 모습이 바로 그 모습이라는 생각에서요. 많은 분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본성을 볼 수 있다고 말하십니다.

특히, 약자를 대하는 태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또는 항상 친절할 수는 없습니다. 거절도 하고 불만도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다른 사람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이나 직업 비하, 무례한 요청, 비꼬는 말투 등을 말이나 행동으로 직접 표현합니다. 이런 언행을 제어하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이 나쁜 인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성 좋다는 것이 꼭 마음까지 좋지 않은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사람은 속으로는 어떤 생각이든 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까지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타인과의 행복한 관계를 위해 밖으로 나오는 것을 통제할 줄 알고 정화시킬 줄 아는 사람이 인성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2. 쓰레기 처리

같이 살아가는 공동체 생활에서 자기 편하자고 남에게 불쾌감을 선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집에서 하는 행동을 카페나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 해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지나간 자리를 보면 그 사람을 안다고 지나간 자리에 쓰레기만 남으면 그것이 그 사람의 모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페 테이블이나 식당 테이블에 기저귀 간 것을 그대로 놓고 오는 사람, 아무리 화장실이더라도 이상한 쓰레기를 버리거나 생리용품 등을 펼쳐놓은 채 가는 사람이 있다는 소리에 경악했습니다.

자기는 깔끔을 떨면서 다른 사람의 불쾌함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자기 자리를 정리하지 않아 남의 자리까지 쓰레기나 오물이 흘러가도 청소는 월급 받는 일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나몰라라 하는 사람, 보다 못한 동료가 대신 청소해주면 자기는 돕기는커녕 당연하다는 식으로 이것저것 더 부탁하는 사람은 같이 지내기가 최악인 이기적인 사람입니다.

반면, 인성 좋은 사람은 지나간 자리가 깨끗합니다. 자기가 먹은 것은 남에게 피해가지 않도록 자기가 치웁니다.

3. 가장 가까운 사람을 대하는 태도

밖에서는 그렇게 매너 있고 상냥한 사람이 집에만 들어오면 폭군으로 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억눌러왔던 것이 분출된 것입니다. 억지로 매너 있고 상냥하게 하며 참아왔던 화, 자신의 모습과 다른 모습을 보이면서 느꼈던 괴리감을 집에서는 마음 놓을 수 있으니까 그대로 쏟아내는 것입니다.

반면 같은 상황에서도 아내나 남편, 아이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정말 인성이 좋은 사람입니다. 가장 편하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행동이 가장 그 사람 본연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한 상태에서도 이런 자세를 지킬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성숙한 인격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친구나 배우자될 사람이 부모님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그동안 알던 모습과 달라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한 사람과 있을 때는 평상시 모습이 불쑥 튀어나옵니다.

도가 넘는 이기적인 모습, 화를 내는 강도, 언성 내는 높이 등을 보면 이 사람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좋은 배우자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있던 이미지와 다르게 행동해 놀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하신 분들이 단서로 찾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상대 배우자의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유유상종이라고 가장 마음이 맞고, 잘 어울리는 친구를 보면 그 사람 인성을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4. 자기 이익에 조금이라도 침해가 올 때 돌변하는 태도

평상시 아주 매너 있고, 상냥한 사람인데, 자신의 이익에 조금이라도 침해가 생기면 돌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과자 하나 덜 받았다고, 나보다 다른 사람 먼저 줬다고 사납게 항의합니다. 돈을 빌려준 것도 아니고 빌려 달라는 말에 한순간 얼굴에 냉기가 돕니다. 자기 돈 나가는 일이 생길 것 같으면 방금 전까지 친근하게 대했던 사람에게도 얼굴을 바꿉니다.

불만을 이야기하거나 선을 긋더라도 매너 있고 정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 일은 애초부터 빨리 막는 게 서로에게 좋다는 생각에 강하게 행동하기도 하지만 이런 태도가 상대에게는 상처로 남기 쉽습니다. 이전까지의 만남이 그냥 가식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황을 들여다보았다면 굳이 이렇게까지 할 이유가 없던 일들도 많습니다. 대처가 미숙해서, 강도 조절에 실패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성이 좋은 사람은 손해가 발생한다고 버럭 화부터 내지 않습니다. 이 일을 슬기롭게 풀려고 노력합니다. 매너 있게 행동합니다. 때론 손해를 받아줍니다. 서로의 관계를 위해서 도움이 된다면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