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이것 자주 먹는다면 당장 멈추세요!! 온갖 병 다 만듭니다!! – YouTube
요즘 현대인들이 식습관은 어떤가요? 다들 바쁘게 살다보니 간단하게 한 끼 해결할 수 있는 간편식을 많이 찾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아침을 거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또는 아침은 공복을 면할 정도로만 간편하게 요기만 하는 경우도 많지요.
그러면 점심은 어떤가요? 아침을 굶거나 요기만 했으니 점심을 많이 과식하는 경우도 있지만, 점심도 대충 해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저녁은 모임이다, 회식이다 다들 저녁에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삼시세끼 중에서 늘 저녁을 과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면 저녁은 과식으로만 끝날까요? 집에서나 밖에서나 식사가 끝나면 후식을 꼭 챙겨 먹게 됩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그 어떤 식품도 저녁에 너무 많이 먹으면 독으로 변하는 게 있었습니다.
물론 어쩌다 한두 번 저녁에 먹는다고 당장 몸이 어떻게 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습관적으로 저녁에 이걸 자주 먹는다면 멈추셔야 합니다.
그러면 저녁에 먹는 것만으로 몸을 망가뜨리는 식품은 어떤게 있을까요?
우선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나, 뼈가 약해지는 노년층들이 즐겨마시는 게 우유입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우유는 저녁에 마시는게 해롭다고 했습니다. 왜냐 우유를 마시고 바로 잠자리에 들게 되면 자다가 여러 번 깰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물론 저녁에 따뜻한 우유를 한 잔 마시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지만 문제는 취침 전 우유를 마시고 바로 잠자리에 들면 위는 쉬지 못하고 계속 소화를 시키느라 깊은 잠을 못 자고 자다가 여러번 깨면서 잠을 설치게 된다고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저녁에는 취침 한 두시간 전에는 마셔야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또한 치즈도 저녁에 먹는 건 조심하라고 했는데요. 치즈는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치즈가 발효식품이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지만, 저녁에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주는 식품이라는 겁니다.
특히 치즈를 먹고 자면 소화가 안 된 치즈는 위와 장에서 발효를 일으킬 수 있을뿐만 아니라 치즈에 함유된 아민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에 독이 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아민은 두통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또 저녁에 고기를 많이 드시는 분들이 꼭 알아두셔야 할 정보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기를 저녁에 많이 먹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만약 저녁에 고기를 많이 먹었다면 꼭 소화를 시키고 잠자리에 들어야 독이 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우리 몸 위와 장은 하루 종일 여러가지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시키느라 힘들고 지쳤을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저녁엔 많이 피곤한 상태라는 겁니다.
그런 상태에서 저녁에 고기를 많이 먹으면 또 소화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위는 큰 부담으로 소화력이 떨어진다고 했는데요. 고기를 저녁에 많이 먹으면 위에서제대로 소화하기 어려워 소화되지 못한 고기는 위와 장에 머물면서독성이 발생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겁니다.
저녁을 먹고 나서 tv를 보면서 뭔가 자꾸 땡길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간편하게 간식으로 즐기는 인스턴트 식품을 찾게 되지요.
통닭,피자, 과자나 빵, 햄버거 등 이런 식품을 저녁에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면서 체내 산소를 부족하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저녁에는 달달한 설탕이나 액상 과당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독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췌장은 당을 분해하기 위해 인슐린을 분비하는 장기입니다. 저녁에 췌장도 쉬어야 하는데 달달한 것을 먹으면 췌장은 당을 분해하려고 인슐린을 만들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면서 지치게 된다는 겁니다.
또한 저녁에는 너무 매운 음식도 해롭다고 했는데요. 너무 매운 음식을 저녁 늦게 먹으면 우리 몸은많은 양의 산소와 물을 필요로 하게 되면서 자다 깨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 산소도 부족해져서 몸을 피곤하게 만든다고 했습니다.
물론 어쩌다 한 두번은 괜찮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면 염증 물질까지 증가해 몸을 서서히 병들게 만드는 독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이건 저녁에 먹어야 더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식품도있었습니다.
특히 키위는 저녁에 먹는 게 더 좋다고 했는데요. 키위는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이런 영양소가 가득하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키위 한 개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저녁에 키위 두 개를 먹으면 더 일찍, 더 깊은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키위에 풍부하게 함유된 세로토닌 성분이 긴장을 완화해 잠을 잘 잘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또 호두도 저녁에 먹으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저녁에 먹는 게 더 좋다는 겁니다. 호두에 함유된 멜라토닌 성분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 수면의 질을 개선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금치를 저녁에 먹으면 간이 해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요.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뇌와 간은 가장 활동적으로 작동하는 장기라는 겁니다. 그런데 엽산이 많이 든 시금치를 저녁에 먹으면 간이 해독하는 데 큰 도움을 주게 된다는 거지요.
아무리 맛있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도 잠자리 들기 전에 먹는 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는 잠자리 들기 2시간 전에는 모든 음식물 섭취는 끝내야 몸에 해를 입히는 독이 되지 않습니다. 오늘 거하게 한상 가득 진수성찬으로 저녁을 잘 드셨다면 다 소화시키고 2시간 후에 잠을 청하시는 건 어떨까요?